티스토리 뷰


목차


    <출처 : 출판 가디언의 저자 홍승완>

    개  요

    고환율과 불안한 증시, 예측할 수 없는 부동산 등 현재 경제상황을 생각하면 한숨이 나옵니다. 경제 위기 속에서도 안전하고 확실하게 돈을 모으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지난주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고 주가는 폭락하면서 아시아 금융위기가 재현될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코로나 19와 전쟁 기후위기 등의 여파로 전 세계 금융시장이 혼란에 빠졌습니다  이로 인한 경제위기에도 확실하게 돈을 모을 수 있는 재테크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그 이야기의 책들을 소개합니다.

    <짠테크로 종잣돈 마련에 성공한 저자>

    책 짠테크로 생각보다 많이 모았습니다의 저자 "홍승환"씨는 지나 3년간 짠테크를 통해 목표했던 종잣돈 마련에 성공했습니다. 원래는 돈을 버는 만큼 썼다던 저자가 짠테크를 시작한 이유는 30살을 앞두고 돈이 한 푼도 없었고 그리고 본인이 생각했던 30살의 모습은 어느 정도 지갑도 두둑하고 뭐 좋은 차는 아니더라도 중형차 한 대 정도 있을 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이대로 살면 안 되겠다는 생각에 절약을 통해서 차근차근 돈을 모아서 생각했던 서른 모습에 조금 더 가까워지고자 노력하기 위하여 짠테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자신의 짠테크 경험을 바탕으로 경제일간지에 짠내일기라는 코너를 연재를 했습니다. 지출 다이어트를 꿈꾸는 직장인들이 따라 하기 쉬운 다양한 짠테크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저자가 꼽은 짠테크의 기본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이제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기 그리고 두 번째는 현금을 사용하기 그리고 세 번째는 SNS 끊기입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는 우리가 돈 쓴 느낌을 그렇게 강하게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반대로 현금 같은 경우에는 돈을 쓰자마자 내 손 안에서 사라져 버리니까 소비를 할 때 멈칫하게 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최근 몇 년간 비트코인이나 주식 등 높은 수익률을 내는 재테크가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주변에서 공격적인 재테크를 할 때도 저자는 짠테크를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주식이라는 건 어쨌든 통제를 할 수 없는 영역이다 보니까 스트레스를 상당히 받는 반면에 절약은 본인이 제가 통제할 수 있고 소비를 참음으로써 당장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보니까 아직까지는 절약이 조금 더 가성비 좋은 재테크 수단이지 않나라고 생각을 합니다. 

    <사소한 지출을 막는 것이 짠테크의 비법>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뜻하지 않게  지출이 늘어나게 됩니다. 저자는 지출이 많은 커피대신 탕비실 이용하기 점심엔 도시락 싸와서 먹기 등 자신의 상황에 맞는 방법으로 짠테크를 실천했습니다. 우선 직장인 분들 같은 경우에는 무 지출 챌린지를 하기가 많이 힘들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일주일에 하루 이틀 정도는 무 지출을 한번 시작해 보시는 게 어떨까 권장해 봅니다. 도시락을 싸 오셔서 점심값을 아낀다던지 그리고 스틱커피를 이용해서 좀 커피를 대체한다던지 그렇게 생활을 하시다가 사흘, 나흘 이렇게 늘려 나가시다 보면 무 지출 챌린저에 좀 더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부자가 되는 마인드는 따로 있다>

    짠테크로 생각보다 많이 모았습니다는 경제지 기자가 알려주는  똑똑한 절약의 기술입니다. 책에서 저자는 짠테크를 시작하면서 기존의 낭비습관을 어떻게 고쳐 나갔는지 기록하였습니다. 저자가 스스로 소비습관을 바꾸는 과정에서 얻은 깨달음과 짠 테크를 위한 다양한 절약의 기술까지 엿볼 수 있습니다. 또 책을 읽다 보면 알게 모르게 새나가는 푼돈은 없는지 점검하는데도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포드 자동차의 설립자인 헨리포드가 말한 내용 중에 하나인데 자신이 번 돈보다 좀  적게 쓰고 나머지는 저축하는 것 이것을 바로 부자 되는 방법 중에 하나라고 꼽았습니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서 좀 절약을 생활화하시고 나머지 돈을 저축에 많이 투자하시면 텅텅 빈 통장이 아니라 여유 있는 통장으로 업그레이드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처럼 짠테크로 재테크를 시작해 보는 것을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안전하게 자신을 키울 수 있는 재테크 그 방법을 소개한 책들>

    그리고 저자 "이진화"의 신간 책 부자엄마 가난한 엄마는 1억 원으로 5년 만에 100억의 자산을 이룬 부자 엄마의 겨냥한 엄마 탈출기입니다. 책에선 부자가 되는 생각법, 행동법, 실천법, 가치법돈을 부르는 마인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젊은 나이에 자산가로 변모한 저자의 경험이 고스란히 녹아 있습니다. 성공한 자산가를 꿈꾸다면 한 번쯤 읽어볼 만한 책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책 저축의 재미를 알려주는 재테크 책 저자 "김경필"의 오늘은 짠테크 내일은 플렉스는 소비가 아닌 저축의 재미를 알리며 2030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아온 머니 트레이너 김경필의 신간입니다. 인플레이션과 저성장의 시대인 요즘 저자는 단기간의 고수익을 쫒는 재테크가 아닌 안전하게 자산을 키워 갈 수 있는 재테크의 기본기를 다져야 할 때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책에는 소비습관을 고쳐 성장을 통장으로 바꾸는 필승전략이 담겨 있어 재테크를 공부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읽어볼 만한 화제의 신간 책을 마지막으로 소개했습니다.